볼리비아 염호 개발 프로젝트 국제 모집 1단계 심사 통과
- (주)리튬플러스
- 작성일2024.03.16
- 조회수1363
볼리비아 염호 개발 프로젝트 국제 모집 1단계 심사 통과
리튬플러스, 하이드로리튬, 리튬포어스 3사는 볼리비아 정부와 볼리비아 국영 리튬공사(YLB)가 추진하고 있는 볼리비아 염호 개발 프로젝트 국제 모집에 공동으로 참가하여,
국내 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1단계 심사를 통과하였습니다.
앞서 볼리비아 정부는 2024. 1. 26. YLB 홈페이지에 게시한 “증발 자원 사용을 위한 프로젝트 및 기술 개발에 대한 의향 표명 모집” 공고문을 통하여,
볼리비아의 우유니(Uyuni), 코이파사(Coipasa), 파스토스 그란데스(Pastos Grandes), 카피나(Capina), 카냐파(Cañapa), 치구아나(Chiguana) 및 엠펙사(Empexa) 등
7개 염호의 실제 환경에서 기술성, 경제성, 재정적 타당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 구현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하였습니다.
※ 공고문 원문:
https://www.ylb.gob.bo/resources/transparencia/convocatoria_internacional.pdf
위 공고에 따르면, 볼리비아 정부와 YLB는 제1 단계(행정적, 기술적 요구사항 제시)부터 제5 단계(협상 및 계약 체결)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기간을 거쳐 각 단계별로 심사 및 선정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 중 제1 단계(행정적, 기술적 요구사항 제시)에서는, 지원업체의 기본 정보를 포함한 행정적 사항 외에, i) 회사가 지난 5년간 증발 자원(염수)을 활용한 파일럿 또는 상업 프로젝트를 수행한 실적,
(ii) 증발 자원을 활용한 파일럿 또는 상업 프로젝트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인력 보유 현황, (iii) 관련 기술을 보유하였음을 입증하는 서류등 기술적 자격 요건을 입증하는 서류의 제출을 요구하였습니다.
이에 저희 3사는 YLB의 요구사항과 단계적인 심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공동으로 위 프로젝트에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특히 위 1단계 기술적 요구사항에 맞춰 (i) 리튬플러스 금산 공장에 구축된 리튬 추출 데모 플랜트의 가동 실적, (ii) 자격을 갖춘 우수한 기술인력 현황, (iii) 전웅 대표가 보유한 혁신적인 염수 리튬 추출 기술(CULX)에 관한 특허 등의 자료를 갖추고 2024. 3. 6. 위 프로젝트에 참여하겠다는 의향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볼리비아 정부는 2024. 3. 7. YLB 홈페이지에 게시한 공고문을 통하여, 위 프로젝트 모집 마감 결과 전세계에서 38개의 업체가 참여 의향서를 제출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참여업체 목록에는 아르헨티나, 아일랜드, 프랑스, 중국, 독일, 러시아, 브라질 등 다양한 국가의 업체들이 포함된 가운데, 국내 업체로는 저희 3사가 유일하게 포함되었습니다(의향서 제출 시간 순서로 정렬한 목록에서 35번째).
그리고 그로부터 일주일 후인 2024. 3. 14. 볼리비아 정부는 YLB 홈페이지를 통하여 1단계 심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38개 지원업체 중 12개 업체가 탈락하고 26개 업체만 1단계 심사를 통과한 가운데, 저희 3사는 심사 통과 업체 목록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 동안 저희의 리튬 염호 개발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데 깊이 감사드립니다.
저희 3사는 남은 심사 단계에서도 실제 볼리비아 염호 현장에서 리튬 추출 기술(CULX)의 독보적인 우수성을 입증하는 것은 물론, 국내외 유수 업체와의 협력을 통하여 재정적 규모 면에서도 자격을 입증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볼리비아 염호 리튬 추출사로 선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주식회사 리튬플러스
대표이사 전 웅